BIS비율 공식에 대해 궁금해 하는 분들 많으시죠? BIS비율은 은행의 건전성을 평가하는 국제적인 지표입니다. 금융 시장의 안정성을 측정하는 지표의 일종으로, 위험자산 대비 자기자본의 비율을 산정하는 것인데요. BIS비율 공식과 규제에 대해서 살펴보고 은행별 BIS비율 현황은 어떤 수준까지 와 있는지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BIS비율이란?
BIS비율(BIS Capital Adequacy Ratio)은 은행의 건전성을 평가하는 대표적인 측정 지표입니다.
은행은 경제 활동을 하는데 있어서 윤활유 역할(신용 대출)을 제공하는 매우 중요한 기관인데요.
경제 활동을 위해 부동산, 현금, 증권, 채권과 같은 다양한 금융 자산을 담보로 보유하게 됩니다.
그래서 경제 활동이 원활하게 돌아가는데 있어서 은행의 건전성 유지 여부는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은행이 보유한 위험자산 대비하여 얼마나 순수한 은행만의 자기자본을 갖고 있는지를 측정하게 되는데요.
한마디로 내가 갖고 있는 돈 대비해서 얼마나 리스크 손실 가능성이 있는 자산을 갖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BIS비율이 높으면 은행이 잠재적인 손실에 대비하여 충분한 자기자본을 보유하고 있음을 말합니다.
반대로 BIS비율이 낮으면 은행이 경제 활동을 하는데 있어서 닥칠 수 있는 리스크에 취약한 면을 보이게 되고, 혹시라도 부도 위험성이 존재할 수 있음을 항상 고려해야 합니다.
특히 은행의 BIS비율이 매우 낮아서 시중에 유동성이 풍부하게 공급되지 않을 경우에는 경기 전반의 침체를 가져오기도 합니다.
.
BIS비율 공식
BIS비율 공식은 매우 간단하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아래 수식을 이해하면 되는데요.
BIS자기자본비율 = (자기자본 / 위험가중자산) * 100
계산 방법은 첫번째로 은행의 자기자본을 산정합니다.
두번째는 은행의 위험가중자산을 산정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자기자본을 위험가중자산으로 나눈 후 100을 곱해서 BIS비율을 산정하면 됩니다.
자기자본이라 함은 주주들로부터 투자받은 자본과 이익을 재투자해서 얻은 자본을 의미합니다.
위험가중자산은 은행 보유 자산의 리스크 정도를 측정하여 가중치를 부여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정부 국채는 리스크가 극히 낮은 수준이므로 가중치가 0%로 계산되고, 부도 리스크에 놓여진 부실 채권들은 가중치가 100%로 매겨지게 됩니다.
은행은 항상 매력적이고 안정적인 자산들로 본인들의 자산을 구성할 것을 추구합니다.
BIS비율 규제
BIS비율 규제에 대해서 상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BIS는 국제결제은행(Bank for International Settlements)의 약자로서, 세계은행 감독기구인 바젤위원회가 제정한 국제은행규제를 말합니다.
한마디로 BIS는 세계 각국의 중앙은행들이 모여서 만든 조직이며, 전 세계의 은행들이 어떻게 운영되어야 바람직하다는 규칙을 제정하는 조직입니다.
바젤위원회라는 조직에서 이러한 BIS비율 규제를 제정하는 일을 담당하게 됩니다.
바젤협약을 통해서 이러한 규제를 약속하고 규정지어 놓아서 이를 감독하는 역할까지 하게 됩니다.
현재 바젤3라는 최신 버전의 규제가 적용되고 있는데, BIS비율 규제 수준은 최소 8% 이상입니다.
자산 1조원 이상 은행은 8%, 1조원 미만의 저축으행은 7% 이상을 유지해야 하는 것입니다.
또한 은행의 잠재 위험에 선제적 수준으로 대비하기 위해서 11% 이상을 넘어서 유지하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은행별 BIS비율 현황
2023년 9월말 국내은행의 BIS 최신 기준을 알아보겠습니다.
금융감독원에서 발표하는 보도자료 ‘23.9월말 은행 및 은행지주회사 BIS기준 자본비율 현황(잠정) 을 보면 잘 나와 있습니다.
현재 규제비율 기준은 보통주자본 7.0%, 기본자본 8.5%, 총자본 10.5%(자본보전완충자본 2.5%p 포함)으로 되어 있습니다.
[현재 자본비율]
- 보통주자본비율 12.99%
- 기본자본비율 14.26%
- 총자본비율 15.56%
- 단순기본자본비율 6.60%
-보통주자본비율, 기본자본비율, 총자본비율은 ‘23.6월말 대비 각각 0.07%p, 0.10%p, 0.15%p 하락
, D-SIB[금융체계상 중요한 은행]은 1%p 가산)/ 단순기본자본비율 3.0%(은행지주는 미도입)
-분기순이익 등으로 자본이 증가(+4.5조원, +1.3%)하였으나, 대출 증가 등 상대적으로 위험가중자산이 더 큰 폭으로 증가(+50.0조원, +2.3%)한 데 기인하였다고 합니다.
마치며
BIS비율 의미와 규제 수준 현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2024년은 계속되는 금리 인상의 여파로 인해 경기 침체 우려가 뚜렷해지고 있습니다.
2024년 미국 증시 고점이라는 전망이 나올 정도로 증시와 경기 상황이 엇박자를 이루고 있는데요.
항상 본인이 감당할 수 있을 수준으로 투자 공부와 금액을 병행했으며 합니다.